데이터 중심 산업전환을 선도하는 강원LRS공유대학
-
15개 참여대학이 「초개인화 학습기록시스템 (LRS: Learning Record System)」 기반 ‘강원LRS공유대학’을 구축하여 다양성이 공존하는 학생 중심 맞춤형 교육 구현
- LRS (Learning Record System) : 학생의 학습경험을 개인화하여 AI를 통해 초개인화 학습 추천 및 성공 예측 모형을 제시하는 교육 서비스 체계
- 초개인화 :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생 개개인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 강원LRS공유대학의 교육혁신 비전은 ‘초개인화 학습기록시스템 기반 맞춤형 학생성공과 지역혁신 선도’, 교육목표는 ‘데이터 중심 산업전환을 선도하는 데이터 혁신인재 양성’ 설정
- 산업체 요구와 대학별 교육체계를 고려하여 ‘핵심선도인재, 전문기술인재, 연구혁신인재, 현장실무인재, 미래지역인재 양성’ 등 인재 유형별 교육혁신 방안 수립
- 교육혁신전략은 ‘[학사구조] 산업 연계 선택형 융합전공, [교육과정] 데이터 기반 학습자 맞춤형 교육과정, [교육방법] 현장 문제해결 중심 교육, [교육인프라] LRS 기반 학생 중심 지능형 교육시스템 구축’ 등에 따라 교육혁신 세부과제 마련
구축 방향
- 타 지역 공유 대학 운영 이슈분석 및 대학교육혁신TF 핵심분야별 중심대학, 참여대학 간 의견수렴과 협의 과정을 통해 학생 중심 초개인화 학습기록 시스템인 LRS 기반 공유대학 플랫폼 구축
- 지자체-대학-혁신기관 간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산업체 요구를 반영한 학사구조,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의 혁신을 통해 지역 산업체 문제해결 중심 교육체계 구축 및 지속적인 진단 관리를 통하여 교육 혁신 고도화
- 데이터 기반 정밀의료,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수소에너지 핵심분야에서 산업체 요구와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5대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강원지역의 기업과 혁신기관에 취업하고 벤처기업을 창업하여 지역에 정주하는 선순환 체계 구축
강원LRS공유대학 플랫폼 구축
학생 중심 초개인화 학습기록시스템 구축
LMS 연계 MLS(Micro Learning Store) - 마이크로러닝 기반 학습지원 플랫폼 구축
강원LRS공유대학 교육체계 운영 방안
교육체계 설명회 개최 및 학생 선발
공유대학 교육체계 설명회(연2회) | |
---|---|
일반대생 | 융합전공 및 채용연계 마이크로계약학과 트랙, 교육과정 및 졸업 후 진로, 학·석사 연계과정, 대학원 과정 등 소개 |
전문대생 | 공통 교양과목 및 DATA 기초과정 등 C.C. 연계 Ladder 과정 소개(공유대학 학력인증, 일반대 편입학 시 학점 인정) |
재직자 | 마이크로디그리 과정(공유대학 학력인증, 대학원 입학 시 학점 인정), 특수대학원 온라인 석사과정, 재직자 애자일랩 규제자유 석사과정, 일반대학원 계약학과 등 소개 |
초중등학생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협력 기초학력 강화 멘토링, 데이터 AI 기초교육 프로그램, 중학교 자유학년제 및 고등학교 고교학점제 연계 교육과정 소개 |
융합전공 교육과정 체계
- 구성 : 1~2학년 기초과정 → 3학년 DATA 필수과정 → 4학년 전공심화과정 등
학년 | 과정 | 교과목 |
---|---|---|
1~2학년 | 공통 교양과목(9학점) | 코딩, 강원학, SDGs 등 |
DATA 기초과목(6학점) | 인공지능수학, 데이터분석프로그래밍 등 | |
3~4학년 | (3학년) DATA 필수과정 | 선형대수학, 확률과 통계, 자료구조, 빅데이터개론, 기계학습, R 프로그래밍 등 |
(4학년) 전공심화과정 | 3개 융합전공별 전공심화 과목 | |
채용연계 마이크로계약학과 트랙 | 해당 기업 담당 인력 중심 개발된 교과목(업체별 9학점 이내) | |
전학년 | 데이터인문학과정 | 데이터 전문인재로서 갖추어야 할 인문적 소양 함양 : 디지털 인문학의 이해, 데이터 리터러시, 빅데이터와 윤리규범 등 |
- 대상별 교육과정 운영 다각화
대상 | 교과목 |
---|---|
일반대생 | 융합전공 부·복수전공 이수, 기초과정은 융합전공 선수과목 인정(선발 우대) |
전문대생 | 기초과정은 C.C. 연계 Ladder 과정으로 이수, 공유대학 학력인증, 일반대 편입학 선발 우대 및 학점 인정 |
재직자 | 마이크로디그리과정으로 융합전공 교과목 이수 가능, 대학원 입학 시 학점 인정 |
고등학생 | AP 교과목 인정, 강원LRS공유대학 참여대학 입학 시 학점 인정 |
융합전공 교육과정 운영 방법
학기 | 교과목 | 교수진 |
---|---|---|
정규학기 |
|
참여대학 간 연계 교류를 통한 전공 교수진 |
현장학기 (유연학기) |
|
산업체 연계 교류를 통한 산업체 초빙 겸임교수단 활용 |
인재유형별 교육체계 혁신방안
인재 유형 | 교육체계 혁신방안 |
---|---|
핵심선도인재 (학사) |
|
전문기술인재 (전문학사) |
|
연구혁신인재 (석․박사) |
|
현장실무인재 (재직자) |
|
미래지역인재 (초중고) |
|
핵심선도인재(학사) - 채용연계 마이크로계약학과트랙 등
- 학부 융합전공 내 졸업과 동시에 채용을 전제로 하는 기업요구형 채용연계 마이크로계약학과 트랙 신설 및 운영
전공 | 채용 기업 | 1차년 계약 인원 |
---|---|---|
정밀의료 융합전공 | 더존비즈온, 네이버 클라우드 등 | 40명 |
헬스케어 융합전공 |
디지털헬스케어 컨소시엄 (메디아나, 메쥬, 누가의료기, 대양의료기, 보템, 헬스맥스) |
10명 |
스마트수소에너지 융합전공 | 강원특별자치도 에너지 관련 기업 | 6명 |
- 학생 선발 및 교육과정 운영 : 해당 기업 인사담당자 학생 선발 참여,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에 기업 전문가로 구성된 겸임교수단 참여
- 기업의 요구에 따라 융합전공의 DATA 필수과정 및 전공심화과정 대한 특화 교육과정 설계 및 운영 허용
- 기업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문제해결 프로젝트 수업 방법을 중점적으로 운영하며, 학생들이 해당 기업체에 방문하여 기업의 전문가가 교수자로 참여하여 수업 진행
- 글로벌 소통역량 강화를 위한 현장실무영어 등 교육 강화 및 글로벌 인재 유치를 통한 상호교류 촉진
연구혁신인재(석·박사) - 선취업 LOOP 학·석사 연계과정
현장실무인재(재직자) - 재직자 Agile Lab. 규제자유 석사과정
미래지역인재(초중고) - 꿈 더하기 플러스 고교학점제 연계 과정 등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지역 고등학교-지역대학 간 협력 체계 구축 : 고교학점제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목 공동 개발 및 운영, 공유대학의 인력(교수, 직원, TA 등) 및 시설(강의실, 실험실 등) 공유
- 공유대학 교양과목, DATA 기초과목, 핵심분야별 진로탐색과목 등을 고교학점제 연계 AP 교과목으로 개발, 강원지역 대학 입학 시 학점 인정
인재 유형 | 교육체계 혁신방안 |
---|---|
일반고-대학 연계 공동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대학캠퍼스 초청형 고교학점제 연계 교육프로그램(온라인 70% + 오프라인 30%), 대학교수와 고교 협력교사 공동으로 교과목 개발 및 운영 |
과학중점고교 연계 AI 및 데이터 교육과정 운영 |
과학중점학교 데이터 및 AI 관련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지원(강원특별자치도 과학중점학교 : 춘천고, 원주고, 원주여고, 강릉고) |
특성화고 공동실습소 연계 AI 및 데이터 교육과정 운영 |
특성화고 고교학점제 맞춤형 데이터 및 AI 특화 교육과정 운영 지원(강원특별자치도 공동실습소 : 강릉중앙고-AI, 태백기계공고-사물인터넷, 춘천기계공고-스마트팩토리, 홍천농업고-소형건설기계·드론) |
LRS 공유대학 교육방법 혁신 : 지역 문제해결 프로젝트 기반 수업(P3L)
- P3L(Place, Problem, Project-based Learning) : 지역 산업 문제해결 프로젝트 기반 교육
- 지자체, 지역기업, 연구기관 등에서 발생하는 지역 현안 문제 또는 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지역 혁신기관-대학 간 협업 네트워크 구축
인재 유형 | 교육체계 혁신방안 |
---|---|
혁신기관 | 산업체 연계 문제 및 데이터 제공, 겸임교수단 교육과정 자문 및 P3L 교육 참여(문항 소개 및 평가) |
P3L교육혁신센터 | 문제은행 구축(문제, 데이터, 학습자료), 문제 중심 교안 설계(디자인 씽킹 툴 박스 기법 활용) |
노마드캠퍼스 | P3L 수업 운영(수업설계 → 프로젝트 수업 운영 → 강의 CQI) |
-
P3L 교과목 개발 과정 : 개발 공모 → P3L 소위원회 선정 심사 및 평가 → 교과목 개발
※ 평가 항목: 내용의 적합성, 계획의 충실성, 학습자 중심성, 교수자 역량 등
AI 사전탐색 진단 취창업 지역정주 내비게이션 플랫폼 구축
- 취업지원·창업지원·지역정주시스템이 LRS와 연동되어, 학생의 진로․적성적합도, 직업선호도, 역량진단, 희망직군 등에 기반한 AI 사전탐색 진단 학생 맞춤형 취창업 지역정주 플랫폼 구축
취업지원시스템 구축 및 운영
- 강원지역 청년 대상 취업 준비-경력 개발-채용-성공적 지역 안착 및 정주 전 과정을 위한 초개인화 내비게이션 플랫폼
- 강원특별자치도 일자리센터 취업정보DB, 춘천시 청년취업포탈 등과 연계하여 채용정보 및 취업 컨설팅 공유대학 초개인화 학습기록시스템인 LRS와 연동: AI 사전탐색 진단 → AI 취창업 플래닝(AR/VR기반 면접 시뮬레이터) → AI 일자리 매칭 → 지역 안착 및 정주 지원
창업지원시스템 구축 및 운영
- 단계별 창업지원 체계
단계 | 지원 내용 |
---|---|
1단계 게더링 | 창업아이디어 개발, 창업디자인 해커톤 지원, ICT 분야별 창업특강, 스타트업특강 등 |
2단계 예비창업 | 기업설명회 및 경진대회, 창업기술지원, 창업멘토링 및 창업박람회, DATA 및 개발 툴 제공 등 |
3단계 창업보육 | 창업 투자유치, 전시회 출품 지원, 아이템 홍보교육, 서비스 마켓 지원, 창업지원금 지원 등 |
4단계 안착관리 | 법률자문, 행정 One-Stop 지원 및 상담, 창업 네트워크 파티, 해외박람회 지원 등 |
- •창업수준별 차별화 지원 : 로컬 이노베이터 → 로컬 크리에이터 → 로컬 마이스터 → 글로컬 벤처
구 분 | 직 함 | 성 명 | 내선번호 | 주요 담당업무 | |
---|---|---|---|---|---|
대학교육 혁신본부 |
본부장 | 이*제 | 250-7827 |
|
|
부본부장 | 박*현 | 250-7828 |
|
||
부본부장 | 정*윤 | 250-7830 |
|
||
교육혁신 운영센터 |
센터장 | 최*연 | 250-7835 |
|
|
연구교수 | 어*민 | 250-7836 |
|
||
연구교수 | 김*순 | 250-7847 |
|
||
교육과정운영팀 | 팀 장 | 김*철 | 250-6769 |
|
|
사 원 | 노*원 | 250-6768 |
|
||
사 원 | 박*선 | 250-6969 |
|
||
사 원 | 문*엽 | 250-6767 |
|
||
사 원 | 하*한 | 250-6762 |
|
||
행정보조 | 김*현 | 250-6766 |
|
||
교육시스템운영팀 | 팀 장 | 은*진 (겸직) | 250-7829 |
|
|
사 원 | 박 * | 250-6765 |
|
||
사 원 | 허*녕 | 250-6763 |
|
||
참여대학지원팀 | 팀 장 | 김*미 | 250-6978 |
|
|
학생역량 강화센터 |
센터장 | 박*현 (겸직) | 250-7828 |
|
|
오픈데이터교육팀 | 팀 장 | 여*수 | 250-6977 |
|
|
사 원 | 박*혜 | 250-7850 |
|
||
사 원 | 손*교 | 250-6759 |
|
||
사 원 | 함*온 | 250-7852 |
|
||
창업교육지원팀 | 팀 장 | 이*정 | 250-6764 |
|
|
사 원 | 지*철 | 250-6770 |
|
||
강원인재 양성센터 |
센터장 | 정*윤 (겸직) | 250-8476 |
|
|
강원인재양성팀 | 팀 장 | 맹*주 | 250-7848 |
|
|
사 원 | 허*름 | 250-7849 |
|
||
사 원 | 윤*연 | 250-7855 |
|
||
사 원 | 노*진 | 250-7851 |
|
오시는길
강원특별자치도 춘천시 강원대학길1, 강원대학교 보듬관 2층
T. 033-250-6978